본문 바로가기
Thinking/Information

이타서울 플로깅

by 『Nero』 2020. 10. 3.

* 플로깅(Plogging)이란?

 - plocka upp과 영어 jogging의 합성어로,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에요.

 - 서양에서는 사회적 운동의 한 갈래로 자리잡고 있고,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관련 활동이 진행중입니다.

 (관련기사: http://www.issuemaker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2003)

 

사단법인 이타서울, 데이터 플로깅 진행..."환경운동의 뉴노멀 시대" - 이슈메이커

사단법인 이타서울에서 데이터 플로깅(쓰레기 줍기 온택트 러닝)을 통한 운동과 환경데이터 그리고 기부로 이어지는, 일석삼조 러닝을 오는 6월, 온라인으로 시작한다고 오늘(25)일 밝혔다.기존

www.issuemaker.kr

* 활동의 의미는?

 - 공원에 놀러가거나 하면, 요즘은  쓰레기를 다들 잘 가지고 오시잖아요. 플로깅은 그 실천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활동입니다. 자신의 쓰레기를 가지고 오는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, 적극적으로 쓰레기를 주으면서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활동이지요. 놀면서, 운동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습니다.

 

* 의미의 확장

 - 이 플로깅은 개인적으로 해도 되지만, 친구 및 지인들과 얼마든지 함께 할수도 있는 활동입니다. 그리고 이 활동을 조금 더 의미있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있습니다. 요즘은 작은 것 하나도 모으다 보면 정보가 되고, 자료가 되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이니만큼, 플로깅 활동을 하면서 줍는 쓰레기의 위치, 종류를 기록할 수 있다면 그걸 데이터로 바꿔 시/군/구의 환경 행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쓰레기통 설치 구역을 설정한다거나, 재떨이나 흡연구역을 추가로 설정하는 등 이왕 하는 행정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하게끔 제안할 수 있는 것이죠. 그러면 그것이 환경 보호나 환경 정화로 이어져 선순환이 되는 것이고요.

 

 - 이타서울에서는 이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데요, 이 앱은 쓰레기를 주을 때마다 앱에서 태그를 달아 위치와 종류를 기록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(플로깅을 시작할 때 앱을 켜고 하면 되겠죠?)

 

 - 현재는 앱이 개발중이라 베타 버전으로 작동하는데, 플로깅과 관련된 기능은 지금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혹시라도 플로깅을 개인적으로나 주변 사람들과 함께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 웹 애플리케이션이라 이 웹을 켜 둔 동안만 GPS 기능이 작동하니, 개인정보에 민감하신 분들도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어요.

(웹 애플리케이션 주소: http://missionclear.org

 

* 이타서울?

 - 사단법인 이타서울(http://itaseoul.org/)은 여러가지 자원봉사 활동과 환경 보호 활동을 진행하는 NPO 입니다.

 - 2016년 8월 두런두런 시즌1을 시작으로 활동을 개시했고, 두런두런, 베이비박스, Race up!, 속마음버스 등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 심장병 어린이들 수술비도 지원하고 있어요!

 -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과 단체활동이 힘들어 예전만큼 활발한 활동은 어렵지만, 코로나 이후의 활동을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. 소규모로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는 플로깅도 그중 하나고요.

 

* 이타서울과 플로깅, 그 외 환경보호 활동 참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!

 - 이타서울 공식 인스타그램: https://www.instagram.com/itaseoul/

 

로그인 • Instagram

 

www.instagram.com

 - 사단법인 이타서울: http://itaseoul.org/

 

사단법인이타서울

이타서울 - 타인을 위하여 나를 위하고, 나를 위해 타인을 위하다.

itaseoul.org

 - 미션클리어(플로깅) 웹 애플리케이션(모바일 실행 권장): http://missionclear.org

 

미션클리어 데이터환경공헌

환경데이터 분석 내가 주운 쓰레기 종류를 분석하자! 데이터그래프 바,차트,점,영역 등 다양한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표현합니다. 환경데이터 매핑 오픈지도를 활용한 미션클리어 활동 지도 #open

missionclear.org

 - 1365 자원봉사포털(샛강 환경 데이터 봉사활동 신청 코너): https://www.1365.go.kr/vols/P9210/partcptn/timeCptn.do?type=show&progrmRegistNo=2666314